풀무원 식물성 숯불고기 (양념갈비 맛) 후기 캐나다에서 샀어요

저는 베지테리언이나 비건이 아닌데 갑자기 손님이 와서 급하게 마트에서 장을 보던 도중 이 풀무원 식물성 숯불고기를 집었습니다. 겉 포장지에 일러스트만 보고 일반 숯불고기인 줄 알고 집어서 계산을 했습니다.

하지만 집에 와서 고기를 구우려고 포장지를 뜯다가 이건용 숯불고기(콩으로 만든)인 걸 깨달았네요. 우연하게 샀지만 이 제품에 대한 리뷰 하겠습니다.

풀무원 식물성 숯불고기에 대해서

풀무원 식물성 숯불고기



풀무원 식물성 숯불고기


가격은 1.2만원대고 아직은 우리나라엔 베지테리언, 비건 푸드가 상용화 되지않았지만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2022 푸드앤푸드테크상에서 대체육 부분 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제품 특징


영양소
Non-GMO 식물성 원료 사용, 0㎎ 콜레스테롤, 낮은 트랜스지방(100g 당 0.09g), 고단백(100g 당 15g)

개선된 식감
특유의 압출 공법과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 사용으로 기존 콩고기 대비 실제 고기와 유사한 식감을 제공하고 콩 냄새를 최대한 줄였다고 합니다. 

제품 맛 리뷰

숯불고기 (콩으로만든)
제품을 구운 모습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비건, 베지테리언이 아니라면 비추천합니다. 최대한 콩 냄새를 줄였다곤 했으나 먹을 때마다 콩 같은 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가장 문제인 식감인데 씹을 때 고기처럼 질겨서 떨어지는 게 아니라 가지를 씹는 느낌 같습니다. 원래 고기란 한 점 집어서 씹으면 쫀득쫀득한 식감이 일품인데 이 제품은 쫀득쫀득한 느낌을 살리지 못했습니다.

해외 Beyond Meat도 아직 멀었다고 생각했는데 국내 제품은 더 먼 것 같습니다.


대체육 시장 쪼그라 들다?

일단 일반 고기의 대체는 배양육(식물로 만드는게 아니라 고기를 직접 배양해서 실제 고기맞과 똑같이 만드는 기술)으로 될것같다는 전문가 의견이 많습니다.

그리고 세계업계를 선두하는 Beyond Meat는 23년에 무려 75% 매출액감소가 이어졌고 그리고 대체우유인 오틀리도 23년 매출액이 65%감소했습니다.

이 원인을 분석하면 일단 대체육이 같은양보다 1.5배 비싸고 식품과학자들이 대체육이 일반육보다 건강하다는 증거를 찾지못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