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와라마(Shawarma), 중동식당에 가면 볼수있는 대표적인 메뉴

중동 음식 친숙하신가요? 보통 우리는 햄버거나 유럽 음식(피자, 파스타 등)에 익숙해 있거나 동남아, 일본 음식에 친숙한데 중동 음식도 나름대로 매력이 있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중동하면 케밥(작은 꼬치)같은 요리도 있지만 대형고기를 한번에 굽는 슈와라마(Shawarma) 위주로 다루고 거기에 들어가는 메인요리, 소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대단한 곳은 메뉴 구성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테이크아웃 식당이나 기본적으로 파는 메뉴 구성 위주로 준비해 봤으니 참고하시고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케밥과슈와라마의 차이
케밥 과 슈와라마의 차이


중동 식당에 들어가면 보이는 메뉴


기본 구성 3종

Plate
플레이트 구성방식 (동그란건 Falafel)


플레이트(Plate), 혹은 식사류입니다. 여기에 각종 야채를 (오이, 양배추, 양파 등을선택하실 수 있고  흰밥을 원하는지 현미밥을 원하는지도 고를 수 있습니다. (소스도 마찬가지), 후무스나 타히니 소스도 중동 음식에 특징 입니다.

랩 (Wrap)

wrap


토르티야(Tortilla)를 기본베이스로 재료에 밥만 빠진 형태입니다. 식당에 따라선 그냥 선택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샌드위치

샌드위치


랩이랑 상당히 유사하지만 피타라는 베이스에 같은 재료를 씁니다. 고정된 건 아니고 식당에 따라 베이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메인 재료에 대한 소개 (슈와라마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닭과 소고기

슈와라마(닭, 소고기)


가장 일반적인 재료이며 향신료와 허브(예: 쿠민, 코리앤더, 카다멈, 시나몬, 사프란)로 준비된 재료를 크게 만들어서 큰 꼬챙이에 돌려서 굽습니다. 이때 주문이 들어오면 일정 양을 썰어서 위에 3가지에 맞춰 준비합니다.


수블라키 (Souvlaki)

수블라키 (Souvlaki)


Souvlaki는 주로 그리스 요리로,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다양한 종류의 고기를 큐브 형태로 잘라 씁니다. 레몬즙, 올리브 유, 같은 허브를 사용해서 준비합니다. 꼬치로 나오는 형태가 더 유명한데 슈와라마 재료로도 자주 쓰입니다.


코프타 (Kofta or Kofte)

코프타 (Kofta or Kofte)


코프타는 중동, 남아시아, 발칸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리로, 다진 고기(소, 양, 닭 등)를 향신료(같은 향신료와 양파, 파프리카가 들어갑니다.) 와 함께 섞어 준비합니다. 고기를 다지기보다는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팔라펠 (Falafel)

팔라펠 (Falafel)


Falafel은 주로 병아리콩(Chickpea)이나 파바빈(Fava or 풀때기 콩)으로 만든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채식 요리입니다. 이 콩들을 갈아서 양파, 마늘, 허브(예: 파슬리, 코리앤더), 향신료와 섞어 공 모양으로 만든 후 튀겨냅니다. 처음 플레이트, 랩, 샌드위치 설명했을 때 동그란 재료가 이 팔라펠 입니다.


비프 지로, 자이로 (Beef Gyro)

자이로 (Beef Gyro)


부드러운 소고기를 얇게 썰어서 마늘 코리앤더, 쿠민, 카다멈, 파프리카, 계피, 레몬즙 올리브 오일 등과 잘 섞습니다. 이 얇은 고기를 꼬치에 층층이 쌓아서 그릴에 굽는 방식입니다.


슈와라마와 같이먹는 대표적인 소스 세 가지


sauce(tahini, hummus, galic)


타히니 소스 (Tahini Sauce)

참깨를 갈아 만든 크림(타히니)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소스는 타히니, 레몬즙, 마늘, 물을 섞어서 만들며, 때때로 소금이나 다른 향신료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고소하고 크림 같은 질감입니다.


마늘 소스 (Garlic Sauce)

마늘, 올리브 오일, 레몬즙, 때로는 요거트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며, 마늘의 강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후무스 (Hummus)

병아리콩을 주재료로 하며, 타히니, 올리브 오일, 레몬즙, 마늘, 소금으로 만듭니다.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고소한 맛이 납니다.

읽어볼만한 글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