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수면질 향상,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영양제를 꼽아 봤습니다. 이미 드시고 계시다면 다른 영양제도 한번 드셔보시길 권장합니다.
하지만 수면 관련된 영양제 특히 가바(Gaba)와 멜라토닌류는 통관이 금지 되어있어서 구매하시기 전에 한 번 더 확인하셔야 합니다.
https://post.malltail.com/buy_guides/import_ban_list
이 사이트에서 대략 검색해 보시고 구매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각종 효과별 영양제
수면 질 향상
아슈와간다(Ashwagandha)
스트레스 감소와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Withanolides (위타놀라이드)성분과 Triethylene Glycol (트라이에틸렌 글라이콜) 성분 덕분에 빨리 잠들게 하고 수면의 깊이를 높여줍니다. 이 두 성분이 존재하는 영양제는 흔치 않으며 특히 트라이에틸렌 성분은 화장품에도 자주 쓰입니다.
GABA
GABA 보충제는 GABA라는 단일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GABA는 뇌와 중추신경계에서 신경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뇌와 몸을 더 편안하고 이완된 상태로 만들어 수면 유도와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ushroom Complex
특히 영지버섯(레이시 버섯)과 같은 일부 버섯은 수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버섯에서 Triterpenes (트리테르펜): 신경계 진정 효과, Polysaccharides (폴리사카라이드): 면역체계 강화로 인하여 해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타우린, 테아닌은 수면, 수면 질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으며 커뮤니티에서 보면 멜라토닌은 0.5mg 이상 먹지 말라고 합니다. 발레리안 루트, 라벤더, 카모마일, 5-HTP, 패션플라워 등이 수면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아슈와간다(Ashwagandha)
아슈와간다는 코티솔 수준을 조절하는데 기능을 하고 GABA 수용체에 결합하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신체와 마음을 안정시키고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GABA 신경 세포 활동을 감소시켜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티로신 (L-Theanine)
차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으로, 여러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의 일종 재료입니다. 우리가 아는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에피네프린합성이 필수적이며 이런 물질들은 보상,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하고, 집중력, 기분 조절에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간접적으로 효과 있는 영양제는 오메가3, 마그네슘, 비타민B6,12 입니다.
인지 기능 개선
테아닌(L-Theanine)
테아닌은 알파 뇌파를 증가시켜서 집중력 창의력을 올리는 데 좋고 신경보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기억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준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Mushroom Complex (특히 노루궁뎅이버섯:Lion’s mane)
노루궁뎅이버섯, 라이언스메인, 양의 꼬리 버섯 등 이름이 많은 버섯은 신경성장인자의 생산을 촉진하여 신경세포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서 기억력, 집중력 향상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계 질환 위험을 감소시켜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뇌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아슈와간다 (Ashwagandha)
Withanolides (위타놀라이드): 아쉬와간다의 주요 활성 성분으로, 신경 보호 및 할 스트레스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의 기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오메가 지방산, 지단백 펩타이드(징코), 콜린, 커큐민 등이 인지능력을 강화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각각 영양제의 자세한 내용보기
공부해야하는데 집중이 안된다면? 카페인(caffein)+L테아닌(L-theanine) (worry4hospital.com)
아쉬와간다(ashwagandha)를 섭취하여 수면질을 향상 시켜봅시다 (worry4hospital.com)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GABA(Gamma-Aminobutyric acid)를 먹는다면? (worry4hospital.com)
우울증, 위궤양에 효과적인 노루궁뎅이버섯 (Lion’s mane) (worry4hospital.com)
가격 비교
가격은 다른 비싼 영양제 멀티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대부분 2.5만 원 미만이고 같은 용량 비교가 어려워서 대략 100캡슐당 얼마인지 조사했습니다.
- 가바 750mg 100캡슐 약 1.7만원
- 아슈와간다 450mg 90캡슐 약 1.3만원
- 타우린 1,000mg 100캡슐 약 1.1만원
- 테아닌 100mg 90캡슐 약 1.3만원
- 머쉬룸 컴플레스 100캡슐 약 2만원
오늘 대략 5가지 (가바, 아슈와간다, 테아닌, 타우린, 머쉬룸 콤플렉스)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 커뮤니티(신뢰성낮음)에선 먹을 때 버섯믹스를 주의해야 하고(알러지 이슈?) 아슈와간다와 가바, 멜라토닌, 마그네슘글라이크 가 약간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가끔 가바는 성장 호르몬을 강화하기 위해서 섭취하기도 하고 테아닌은 심한 불안이 없다면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