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치료에 효과 적인 NAC (N-아세틸시스테인)

N-아세틸시스테인(NAC)은 암세포에 내성이 생긴 경우 회복 효과, 숙취 증상 개선, 타이레놀 과다 복용으로 인한 간 손상 회복, 노화 방지의 효과적인 영양제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통관금지 품목에 들어가서 구할 수 없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아직은 효능에 대해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많은 임상시험을 거친다면 곧 통관금지 해제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뇌졸중과 관련된 아밀로이드 생성 단백질의 형성을 방지하여 NAC은 신경 보호와 뇌졸중 예방의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PTSD, 우울증, 약물 사용 장애와 같은 정신 건강 장애 치료에 좋습니다. 이는 산화 스트레스, 신경 염증, 글루타메이트 및 도파민 신경전달물질 시스템의 조절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바이러스의 복제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코로나19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결핍과 코로나19 중증도와의 관련성을 고려할 때 NAC가 효과적일 수 있으나 아직은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NAC
NAC 600mg 90캡슐 약 4만원


NAC의 여러 가지 효과와 주의 사항


암세포 내성 극복과 노화 방지

NAC는 암세포에서 내성이 생긴 경우에 알펠리십의 효과를 회복하고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약물 내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부작용 없이 장기치료에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역형성 갑상선암 및 방광암에서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NAC는 강력한 항산화 특성이 있어 자유 라디칼이라고 불리는 화학 물질을 중화시켜 염증 및 조직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노화의 핵심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며, NAC는 이를 감소시켜 세포와 조직을 보호합니다.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여 세포 에너지 생산을 최적화하고, 염증을 억제하여 노화 과정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NAC는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고 인슐린의 효과를 향상해 혈당 관리를 개선함으로써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합니다. 이로써 NAC는 노화 방지에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기여합니다.


정신 질환 치료

체내의 NAC 양을 늘리면 일부 뉴로트랜스미터 수준이 상승하며, 이로써 사람의 정신 기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2018년 리뷰에 따르면 NAC는 조울병, 강박증, 조현병(환각, 망상증 등)을 비롯한 다양한 정신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신질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NAC의 연구는 유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의사는 이것을 단독 치료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람은 치료 및 약물과 함께 보완으로 NAC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의사의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폐 질환 및 과다 점액 치료

만성 폐 질환(예: 기관지염 또는 낭포성 섬유증)을 가진 일부 환자들은 NAC가 다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점액(콧물 등)을 억제함으로써 기관지가 편안하게 기능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NAC는 염증을 줄이고 폐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호흡 곤란 및 기침과 같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염 환자의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NAC는 이러한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항산화 특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NAC의 점액 생성을 막아주는 효과로 인해 비염 환자는 비강 내의 점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이는 코막힘 및 기타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과다 복용 치료

의사들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같은 통증 완화제)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NA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완화제를 과다 복용 시간이 손상될수있는데, 이때 NAC를 복용하면 빨리 간 손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NAC에는 다른 잠재적인 혜택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는 NAC가 니코틴 중독, 도박 중독, 병적인 손톱 뜯어먹기 또는 피부 뜯기, 알코올 중독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동안 코로나 바이러스 (SARS-CoV-2)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NAC (N-아세틸시스테인)과 L-시스테인 (아미노산 일종)

우리 몸은 20가지 아미노산을 필요로 합니다. 그 중 11가지는 몸이 스스로 생산할 수 있어서 우리는 음식을 통해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L-시스테인도 그중 하나입니다.

체내에서 NAC는 L-시스테인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은 L-시스테인을 사용하여 글루타치온을 만듭니다. 글루타치온은 L-시스테인, 글리신, 그리고 글루탐산으로 이루어진 아미노산 체인입니다. 이 글루타치온은 몸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용량

NAC의 보편적인 섭취량은 하루에 600~1,200mg입니다. 그러나 NAC를 복용하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권장 사항에 따르면 12세 미만 어린이는 NAC를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작용

NAC 보충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가벼우며 설사, 눈의 자극, 피로, 구토, 피부 발진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는 낮은 혈압, 천식 발작, 그리고 미해결된 두통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보고한 사례가 있습니다.

나이트로글리세린을 알약, 패치 또는 크림 형태로 복용하는 사람들은 NAC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 두 가지 물질을 함께 복용하면 혈압이 극도로 낮아지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