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다미아는 베이지색의 견과류이며 보통 초콜릿이나 몇몇 음식에 들어가며 실제 마카다미아 열매는 녹색의 둥근 형태입니다. 호주에서 처음으로 마카다미아넛을 재배했으며 연간 약 5만 톤을 수출합니다.
마카다미아너트는 껍질이 매우 단단하여 동물들이 먹지 못하며, 인간만이 도구를 사용하여 껍데기를 깨고 먹을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씨앗은 산불이 발생해야만 발아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강아지에게는 위험한 음식 중 하나로 꼽히며 고양이와 일부 다른 동물에게도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신체 거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알레르기 증상 중 일부는 호흡곤란, 호흡기 통증, 복통이 포함되며, 주로 땅콩 알레르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마카다미아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으며 초콜릿, 과자, 쿠키,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디저트와 요리에 사용됩니다. 지방이 많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역시나 고칼로리라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겐 주의가 필요하며 가격이 1kg에 3~4만 원 정도 합니다.
마카다미아 너트를 먹으면 나타나는 효과
여러 가지 영양소 포함
마카다미아 너트는 다른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며, 특히 식물성 지방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불포화 지방은 심장 질환과 조기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다미아 너트는 망간, 티아민, 구리, 그리고 마그네슘과 같은 중요한 미네랄을 소량 제공합니다.
한 온스(28그램)의 마카다미아 너트에는 204칼로리, 17.1 g의 불포화 지방, 3.43 g의 포화 지방, 4g의 탄수화물, 2g의 단백질, 3g의 섬유, 그리고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너트는 또한 항산화물을 함유하며, 자유 라디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 건강에 좋다
심장 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2위에 속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래서 심장질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이어트나 좋은 음식을 먹는 게 최선이지만 마카다미아 너트 또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견과류와같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게다가 건강한 불포화 지방으로 가득 차있어서 우리 몸에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과로, 잘못된 음식 섭취 등으로 우리 몸에 염증이 발생하는데 마카다미아 너트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사 증후군 예방
대사 증후군은 심장 질환, 뇌졸중 및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이는 원인입니다. 주로 고혈압, 고혈당, 낮은 좋은 콜레스테롤 섭취, 고트리글리세라이드(우리몸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지방 과하면 좋지 않음), 과다 복부 지방으로부터 발전합니다.
언급했듯이 마카다미아 너트를 꾸준하게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혈당 관리도 할 수 있고 체중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줘서 위의 질병들을 예방합니다.
체중감량에 간접적으로 도움
마카다미아너트는 꽤 높은 칼로리를 함유하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만들고 단백질, 지방 및 섬유로 가득 차 있어서 오랫동안 배가 고프지 않게 합니다. 이에 따라 간식이나 야식을 덜 먹게 되어 체중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킨 한 마리를 먹었을 때 뛰어야 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식이요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먹으면 대사가 떨어지고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데 마카다미아너트는 용해성 섬유를 갖고 있어 우리 몸의 소화 시스템을 움직이는 데 도움을 주고 복부에서 프리바이오틱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
마카다미아너트는 항산화물질을 갖고 있습니다. 항산화물은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고 자유 라디칼이라 불리는 유해 물질을 중화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당뇨병, 알츠하이머병 및 심장 질환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견과류에 비해 가장 많은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라보노이드는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견과류는 암과 뇌 질환을 예방하고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의 일종인 토코트리에놀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유 보다 높은온도까지 영양소 보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샐러드와 함께 직접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170도 이상에서 영양소가 파괴될 수 마카다미아너트는 200도까지 버티기 때문에 일부 요리에서 올리브유를 쓰는 것 쓰는 것 마카다미아 너트를 쓰는 게 영양소를 보존하는데 유리합니다. 이에 따라 높은 항산화물 함유량과 식물성 단일불포화지방을 가열된 요리에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땅콩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마카다미아 너트를 섭취하기 전에 꼭 테스트를 받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동일한 부작용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 너트를 섭취할 때는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햇볕을 받으면 자연적으로 생기지만 실내에서 생활하시는 분은 영양제로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