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갑상선 관련 질병을 앓고 있다면 갑상선 보충제를 드셔보세요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장기입니다. 겉으로 만졌을 때 크기가 작아 만지기 어렵지만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을 만질 수 있거나 겉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갑상선


갑상선 호르몬은 체온 유지, 근육 긴장과 강도, 성장 호르몬 분비, 정서 상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 기능항진증, 기능저하증, 갑상샘 염 등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증상: 심박수가 빨라지고, 혈압 이상, 불면증, 숨찬 증상, 신경질적으로 되고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는 정서 변화가 나타납니다. 식욕은 증가하나 체중감소가 되고 소화기 증상까지 나타납니다.

  •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 식욕도 없는데 얼굴과 몸이 잘 붓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목소리가 쉬고 말이 느려지며, 저림증상, 근육이 단단해지고 근육통이 생깁니다. 이는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서 오는 것이며 추위도 더 타게 되고, 땀이 잘 안 나며, 피부는 건조하고 창백하며 누렇게 됩니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의욕도 없고 집중이 잘되지 않습니다.

  • 갑상샘 염: 갑상선이 커지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턱, 귀밑 쪽으로 뻗칩니다. 또한 몸살처럼 권태감, 발열, 전신 근육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당연히 병원 가서 치료를 받는 게 우선이지만 평소에 잘 걸리시는 분이나 관리를 하고 싶은 경우 보충제를 선택하는 것도 위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보충제(Thyroid supplement)

갑상선 보충제는 철분, 아연, 비타민 D 및 셀레늄 등이 포함된 갑상선의 건강을 지켜주는 보충제입니다. 이는 갑상선이 더 잘 작동하여 호르몬이 잘 나오게 하고, 더 많은 에너지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보충제
갑상선 보충제


체중 관리에 효과적

갑상선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특히 심한 경우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병원 치료 후 갑상선 기능을 끌어 올리기 위하여 보충제를 먹으면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보충제의 이점

갑상선은 병원 치료 외에도 식이요법으로 크게 좋아질 수 있는 땀샘의 일종입니다. 이 보충제를 먹으면 갑상선 호르몬인 트라이아이오딘화티로닌(T3) 및 티록신(T4)과 관련된 (염증 감소, 에너지 수준 증가, 모발, 피부, 손발톱 건강향상, 신진대사 향상, 체온 조절, 인지 기능 향상)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보충제에 주로 들어가는 영양소

아연

아연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에 필요하기 때문에 미네랄 결핍은 갑상선 기능을 손상합니다. 아연을 보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11mg, 성인 여성의 경우 8mg 섭취하면 갑상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되면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신체가 구리를 흡수하기 어려워서 신체에서 헤모글로빈을 생성하기 어렵습니다.


셀레늄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의 기능과 대사에 필요한 미량 미네랄입니다. 하루 섭취량은 50m cg 정도이고 과하게 되면 피로, 탈모 및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T3 (트리요도티로닌) 및 T4 (티로시린)을 촉진해 갑상선 관련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가 면역 반응 억제에도 도움이 되고 갑상선 호르몬수치가 안정되게 합니다.


비타민 D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 수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하시모토 갑상선염(갑상선 세포를 파괴하는 자가면역 질환) 및 그레이브스병(주로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50주 동안 비타민D를 섭취하게 했더니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수치가 크게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인들은 실내에 있거나 지리적특성 때문에 흐린 날이 많으면 비타민D 결핍에 시달릴 수 있는데 식이요법으로 결핍을 채우기 어려워서 보충제를 드시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T4(티로시린)산을 지원하며,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갑상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빈혈 증상은 대부분 갑상선 기능장애 때문이기 때문에 갑상선 건강을 잘 지킨다면 빈혈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남성은 하루 8mg, 여성은 18mg의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잘 섭취한다면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갑상선이 호르몬을 생성할 때 도움을 주어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영양소입니다.


아이오딘(요오드)

아이오딘이 물질대사를 촉진하는 티록신 합성이 이용되는데 해산물에 특히 많아서 내륙지방에서 건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특히 갑상선 관련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아이오딘이 부족하게 되면 크레틴병(선천적 갑상선 저하)병이 걸리거나 갑상선염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면 갑상선 보충제는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을 보충하여 대사율과 에너지 생산을 조절하는 약물로, 갑상선 기능 부전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다루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갑상선 호르몬인 T4나 T3를 함유하며, 환자의 증상과 혈액 검사 결과에 따라 조절됩니다. 올바른 용량과 의사의 지도 아래서 사용되어야 하며, 부작용과 상호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 보충제는 아이허브(iherb)나 기타 영양제 판매점에서 Thyroid을 검색하면 찾으실 수 있고 국내사이트 (네이버 검색결과 보기)에도 판매점이 많아서 쉽게 구하실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