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에 흔히 있는 바닐라는 정말 누구에게나 친숙하지만, 식물형태나 추출물은 써보신 적이 없으실겁니다. 단순히 특유의 달콤한 향을 내는 거로 알고 있는 데 항산화, 항우울증과 항종양 효과까지 있어서 건강까지 챙기실 수 있습니다.
바닐라는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덩굴 같은 식물로 멕시코, 타히티, 중남미 같은 곳에서 자랍니다. 그 덩굴에서 콩을 처리하여 알코올로 짙은 색의 액체를 추출합니다. 일반 합성된 바닐린과 다르며 사프란에 이어 두 번째로 비쌉니다. 그래서 인공적으로 만든 대체품도 가공되어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바닐라 덩쿨에서의 콩
바닐라 추출액
그럼 왜 바닐라추출액이 좋은걸까요?
노인이나 어린이들에게 부족한 면역력 보충
바닐라는 항균 특성이 있어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한 14년에 유명한 실험에서 바닐라 성분을 특정 세균에 투여했더니 그 세균이 더 이상 자라나지 않았습니다. 11년도 연구에선 바닐린, 에틸 바닐린 및 바닐릭산이 사카자키균(대장균군에 속하는 장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조금더 천천히 노화되게 함
의학 쪽 기관에서 13년에 시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닐라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세포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우리가 갑자기 암이나 노화를 겪는 건 자유래디컬이라는 것 때문인데 바닐린 성분이 이걸 막아줘 암 환자 치료에도 유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고 각종 종양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우울증에도 효과가?
13년도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닐린은 일반적인 항우울증약(플루옥세틴)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걸 발견했지만 실험 대상을 아직 쥐로밖에 성공을 못 해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항우울제는 성욕 변화, 불면증, 악몽 같은 부작용이 있지만 바닐라 추출물은 아무런 부작용도 없으며 심지어 향을 맡기만 해도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그네슘과 포타슘
마그네슘과 포타슘은 미네랄로 분류가 되는데 이는 신장 및 심장 기능과 근육 수축 및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하루 2,600~3,400ml의 포타슘이 필요하며 바닐라 추출물 한 숟가락이 하루 필수섭취량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 추출물을 어떻게 씀?
로앤 바닐라 추출물
그럼, 이와 같은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팬케이크나, 와플이나 제과 제빵시 사용하면 됩니다. 밀가루 200g당 티스푼으로 1숟가락 정도 넣으면 적당합니다.
- 핫초코에 넣어보기: 핫초코에 1/2티스푼 정도 첨가해 드시면 상당히 고급스러우면서 맛있어집니다. 라테를 만들고 굳이 여러 가지 넣을 필요 없이 바닐라추출물을 넣으면 정말 특별한 라테가 됩니다.
- 칵테일에 넣기: 여러 가지 중에 뜨거운 칵테일과 잘 어울립니다. 버터 들어간 럼 같은 데에 바닐라추출물을 넣으면 신맛도 줄어들고 특별한 칵테일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 피부관리에 사용하기: 바닐라추출물+ 장미 오일+ 아르간 오일 등을 섞고 피부에 바르면 피부가 노화되는 걸 방지합니다. 이 섞은 오일을 얼굴에 발라서 꼼꼼히 마사지하고 찬물로 씻으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화사해집니다.
- 머리에 바르기: 마른 머리에 바닐라 추출물+코코넛오일이나 아르간 오일에 섞어 머리에 고루 발라 15~30분 정도 기다린다음 샴푸로 씻으면 머릿결이 더 좋아집니다. 다른 오일과 다른 점은 바닐라 향이 은은하게 나서 부가적인 효과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도 많지만, 대표적인 사용 방법만 정리해 봤습니다. 바닐라 추출물을 여러 군데 사용하여서 A.I에서 역노화나 항노화를 완전하게 개발할 때까지 최대한 늙는 걸 같이 늦춰봅시다.
그럼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