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어도 되고 피부에 발라도 되고 항산화에 특히 좋은 바닐라 추출물(Vanilla Extract)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릿에 흔히 있는 바닐라는 정말 누구에게나 친숙하지만, 식물형태나 추출물은 써보신 적이 없으실겁니다. 단순히 특유의 달콤한 향을 내는 거로 알고 있는 데 항산화, 항우울증과 항종양 효과까지 있어서 건강까지 챙기실 수 있습니다.

바닐라는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덩굴 같은 식물로 멕시코, 타히티, 중남미 같은 곳에서 자랍니다. 그 덩굴에서 콩을 처리하여 알코올로 짙은 색의 액체를 추출합니다. 일반 합성된 바닐린과 다르며 사프란에 이어 두 번째로 비쌉니다. 그래서 인공적으로 만든 대체품도 가공되어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vanillaleaf
바닐라 덩쿨에서의 콩

vanillaextract
바닐라 추출액


그럼 왜 바닐라추출액이 좋은걸까요?


노인이나 어린이들에게 부족한 면역력 보충

바닐라는 항균 특성이 있어 감염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한 14년에 유명한 실험에서 바닐라 성분을 특정 세균에 투여했더니 그 세균이 더 이상 자라나지 않았습니다. 11년도 연구에선 바닐린, 에틸 바닐린 및 바닐릭산이 사카자키균(대장균군에 속하는 장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조금더 천천히 노화되게 함

의학 쪽 기관에서 13년에 시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닐라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세포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우리가 갑자기 암이나 노화를 겪는 건 자유래디컬이라는 것 때문인데 바닐린 성분이 이걸 막아줘 암 환자 치료에도 유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고 각종 종양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우울증에도 효과가?

13년도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닐린은 일반적인 항우울증약(플루옥세틴)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걸 발견했지만 실험 대상을 아직 쥐로밖에 성공을 못 해서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항우울제는 성욕 변화, 불면증, 악몽 같은 부작용이 있지만 바닐라 추출물은 아무런 부작용도 없으며 심지어 향을 맡기만 해도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마그네슘과 포타슘

마그네슘과 포타슘은 미네랄로 분류가 되는데 이는 신장 및 심장 기능과 근육 수축 및 신경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하루 2,600~3,400ml의 포타슘이 필요하며 바닐라 추출물 한 숟가락이 하루 필수섭취량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 추출물을 어떻게 씀?

로앤 바닐라 추출물
로앤 바닐라 추출물

그럼, 이와 같은 제품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팬케이크나, 와플이나 제과 제빵시 사용하면 됩니다. 밀가루 200g당 티스푼으로 1숟가락 정도 넣으면 적당합니다.

  2. 핫초코에 넣어보기: 핫초코에 1/2티스푼 정도 첨가해 드시면 상당히 고급스러우면서 맛있어집니다. 라테를 만들고 굳이 여러 가지 넣을 필요 없이 바닐라추출물을 넣으면 정말 특별한 라테가 됩니다.

  3. 칵테일에 넣기: 여러 가지 중에 뜨거운 칵테일과 잘 어울립니다. 버터 들어간 럼 같은 데에 바닐라추출물을 넣으면 신맛도 줄어들고 특별한 칵테일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4. 피부관리에 사용하기: 바닐라추출물+ 장미 오일+ 아르간 오일 등을 섞고 피부에 바르면 피부가 노화되는 걸 방지합니다. 이 섞은 오일을 얼굴에 발라서 꼼꼼히 마사지하고 찬물로 씻으면 피부가 촉촉해지고 화사해집니다.

  5. 머리에 바르기: 마른 머리에 바닐라 추출물+코코넛오일이나 아르간 오일에 섞어 머리에 고루 발라 15~30분 정도 기다린다음 샴푸로 씻으면 머릿결이 더 좋아집니다. 다른 오일과 다른 점은 바닐라 향이 은은하게 나서 부가적인 효과도 챙길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도 많지만, 대표적인 사용 방법만 정리해 봤습니다. 바닐라 추출물을 여러 군데 사용하여서 A.I에서 역노화나 항노화를 완전하게 개발할 때까지 최대한 늙는 걸 같이 늦춰봅시다.

그럼 건강하세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